비만! 너 왜 이래? > 한방상식칼럼

본문 바로가기

21c KyungHee Korean Medical Clinic 한방상식칼럼

비만! 너 왜 이래?

페이지 정보

작성자 21세기경희 댓글 0건 조회 3,756회 작성일 17-02-22 17:09

본문

비만! 너 왜 이래?
 
  아무리 먹어도 살이 안 찌는 체질과 적절한 다이어트와 운동으로 쉽게 빠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죽어라 하고 해도 안 빠지는 사람이 있다. 도대체 왜? 비만은 나의 운명이란 말인가?
비만의 진드기 같은 공공의 적은 다음의 4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로는 섬유소가 없는 정제된 탄수화물의 과도한 섭취로 인해 생기는 탄수화물대사이상(metabolic syndrome)이고 둘째, 육체적 정신적 화학적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한 부신스트레스증후군(adrenal stress disorder)이며 셋째는 별로 먹지도 않는데 살이 찌고 붓고 추위를 많이 타는 등의 증상을 나타내는 기능적인 갑상선저하(functional hypothyroidism)가 있고 셋째로는 위장의 문제(GI problem)가 제대로 치료되지 않는 경우이다.

첫째, 혈당지수(glucose index)가 높은 음식을 자주 많이 먹으면 혈당이 빨리 상승하게 되어 췌장에서 인슐린분비를 자극하여 혈당을 낮추려 한다. 혈당이 기준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노르에피네프린, 글루카곤, 코티졸 같은 물질이 나와서 혈당을 다시 올리도록 하여 혈당을 늘 일정하게 유지시키게 된다.
탄수화물을 계속 많이 먹게 되면 혈당이 자주 급격하게 상승함과 더불어 인슐린이 과도하게 많아지게 된다. 이 때, 인체는 방어기전으로 인슐린을 감지하는 작용(insulin receptor)을 줄여주어 세포를 보호하려 한다.
인슐린의 기능은 혈당을 세포내로 들여보내서 글루코겐으로 저장시키고 그러고도 남은 혈당은 간에서 중성지방으로 만들어 혈액을 통하여 온몸에 있는 비만세포로 이동시켜 지방으로 저장시켜, 필요할 때 에너지를 만드는 원료로 사용하게 하는 것이다.
인슐린을 인지하는 리셉터의 숫자가 감소하면 혈당을 처리하는 인슐린의 생산성이 떨어져서 췌장에서는 더욱 더 많은 인슐린을 분비시킨다.
만일 탄수화물을 지속적으로 자주 많이 섭취하게 되면 혈당이 급격히 높아지고 인슐린이 더욱 많이 분비되고, 인체는 인슐린 리셉터를 줄여주게 되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된다.
혈중 인슐린의 양이 많아지고 혈당도 높게 되면 혈당(glucose)을 글루코겐의 형태로 저장하는 데는 한계가 생겨 간에서 중성지방으로 변환시켜 혈중으로 내보낸 다음 온몸에 있는 지방세포로 이동시켜 지방으로 저장하게 되어 살이 찌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단백질이나 지방을 충분히 먹으면 혈당이 급격히 오르지 않으므로 인슐린의 분비가 많지 않게 되어 중성지방을 만들어 지방세포에 저장하는 일이 적게 된다. 뿐만 아니라 혈당이 그다지 높지 않아  글루코겐이나 지방, 단백질을 분해하여 혈당을 높이려는 작용이 잘 일어나게 되어 살이 빠질 수 있는 바탕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살을 빼려면 탄수화물을 50%, 고도의 비만인 경우는 40%로 제한하고 단백질은 30-35%, 지방은 20-25%로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좋은 지방(오메가3)은 중성지방을 합성할 때 필요한 지방산을 에너지를 생산하는 곳으로 이동시켜서 합성을 억제하며, 열생산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어서 지방세포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어 살이 찌지 않게 한다. 또한 인슐린에 대한 세포의 민감도를 높여서 과도한 인슐린의 상승을 막아주며 중성지방, 저밀도콜레스테롤(LDL)을 낮추어 주어 심장에 부담을 덜게 해 주는 작용을 한다.

탄수화물대사이상의 증상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비만 ·피로 ·단 것에 대한 강렬한 욕구 ·지속적인 배고픔 ·식곤증 편두통  ·당뇨 ·심혈관계질환 ·암 ·혈액검사시 높은 중성지방(TG), 높은 저밀도콜레스테롤(LDL), 낮은 고밀도 콜레스테롤(HDL) ·고혈압 ·사과형 비만 ·난소낭종 ·무배란 ·불임

둘째로 부신스트레스 증후군(adrenal stress disorder)이 있으면 살이 잘 빠지지 않는다.
육체적인 과로, 정신적인 스트레스, 나쁜음식이나 환경오염물질 등의 스트레스가 인체에 주어지면 신장위에 붙어있는 부신(adrenal gland)에서 코티졸이 분비되는데 스트레스가 심하지 않으면 괜찮지만 과도하거나 장기간에 걸쳐서 지속이 된다면 코티졸이 과도하게 많아졌다가 나중에는 바닥이 나게 된다.
코티졸의 여러가지 기능 중에서 체중과 관련이 있는 것은 세포에서 인슐린을 감지하는 작용(Insulin receptor)을 둔감하게 하여 췌장에서 더욱 더 많은 인슐린을 분비시키게 만드는 것이다.
이런 경우 탄수화물대사이상을 유발하게 되어 살을 찌게 만든다.

부신스트레스증후군의 증상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피로 ·과로나 스트레스시 두통 ·면역력저하 ·알레르기 ·위궤양 ·더부룩한 느낌 ·단것, 커피, 담배에 대한 강렬한 욕구 ·식사신간을 지나치면 극도로 허기짐 ·식사후에 피로가 풀림 ·불면증 ·일어설때 어지러움 ·천식 ·하지정맥류


셋째, 갑상선호르몬의 기능은 인체 내 전반적인 단백질 합성을 촉진시켜 대사를 왕성하게 하는 작용과 아이들의 성장을 촉진하는 작용을 갖고 있다. 만약, 갑상선의 기능이 떨어지면 극심한 추위를 타고 별로 먹지 않아도 살이 찌면서 붓는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이런 경우 갑상선을 치료하지 않으면 살이 빠지지 않는다.
기능적인 갑상선저하증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피로 ·만성적인 위장장애(위산부족) ·별로 먹지 않아도 살이 빠지기는커녕 살이 찐다. ·부종 ·아침에 일어나면 두통이 있고 시간이 지나면 나아진다. ·우울증 ·변비 ·극심한 추위 ·손발이 차고 저린다. ·휴식시의 근육경련 ·면역력저하로 감기를 달고 살며 치료해도 잘 낫지 않는다. ·상처가 잘 아물지 않으며 피부가 건조하거나 가렵다 ·하루종일 잠만 자고 싶고, 자고 난 후에도 정상컨디션 회복이 안 된다. ·탈모 ·뒷꿈치가 갈라진다. ·눈썹 바깥쪽 1/3이 빠진다.


넷째, 만성적인 위장장애를 들 수 있다.
갑상선 호르몬에는 T4와 T3가 있는데 T3가 T4의 작용보다 10배정도의 작용 능력이 있다. 갑상선에서는 T4를 94%, 나머지는 T3를 생산한다.
간에서 40%는 T3로 만들고 20%는 rT3로 만들고 20%는 T3S와 T3AC로 만드는데 마지막 2가지 종류의 T3는 위장으로 와서야 비로소 활성화 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위장벽이 건강해야 되는데, 만성적인 위장장애가 있으면 활성화된 T3로의 전환이 부족하여 기능적인 갑상선저하 상태로 되어 살이 찌게 되는 것이다.

비만치료를 위해서는 앞에서 다룬 4가지의 문제를 꼭 해결해야 된다.



구체적인 실천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설탕, 쥬스, 밀가루를 제한하며 야채와 저당과일, 식이섬유를 먹는다.
2. 튀긴 음식, 마가린, 과자 같은 수소화된 지방을 먹지 않는다.
3. 위장의 문제가 없다면 매 끼니마다 단백질을 섭취한다.
4.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을 40-50%, 단백질을 25-30%, 지방을 20-25%로 다이어트를 한다.
5. 칼로리를 하루 1500-2000칼로리로 제한한다.
6. 오메가3를 복용한다.
7. 적절한 운동을 해준다.
운동을 하면 인슐린의 민감도를 향상시키며 혈당을 낮추어 주고 중성지방을 낮추고 고밀도지방을 높여준다. 몸이 마를수록 더욱 많은 칼로리를 소모한다. 마른장작처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그누보드5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광덕동로55(고잔동) 302호
병원명 : 21세기경희한의원
대표자 : 김기수 사업자 등록번호 : 114-90-16248
TEL : 031-482-1075 FAX : 031-413-7587
COPYRIGHT 2019 21세기 경희한의원. ALL RIGHTS RESERVED.

월,화,수,금 AM 10:00 ~ PM 07:30
목 요 일 PM 02:00 ~ PM 07:30
토 요 일 AM 10:00 ~ PM 04:00
점 심 시 간 PM 01:00 ~ PM 02:00

일요일 / 공휴일 휴진

상담안내 상담안내
031-482-1075

LOCATION

지도
  • 퀵메뉴
  • 블로그
  • 진료안내
  • 진료예약
  • 치료사례
  • 오시는 길

진료예약

닫기

전화번호와 문의내용을 남겨주세요.

이름
전화번호
- -
문의내용
자세히보기
상담신청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