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와 피로 > 한방상식칼럼

본문 바로가기

21c KyungHee Korean Medical Clinic 한방상식칼럼

스트레스와 피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21세기경희 댓글 0건 조회 3,676회 작성일 17-02-20 15:21

본문

스트레스와 피로

스트레스의 종류는 육체적인 과로, 정신적인 스트레스, 대기오염이나 인스턴트 음식, 청량음료 술 등의 화학적인 스트레스, 온도변화에 따른 스트레스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가령 예를 들자면 회사에서 업무가 산더미처럼 쌓여서 야근을 자주 하는 중에 야식으로 라면이나 햄버거 콜라 등을 자주 먹고 지냈는데 어느 날 직장 상사로부터 안 좋은 소리를 들어서 열을 받아 퇴근을 해서 집에 가보니 집구석이 더러웠다. 갑자기 짜증이 밀려와 아내한테 ‘집구석이 이게 뭐냐’고 한마디 한 것을 계기로 한바탕 부부싸움을 한 후 소파에서 이불도 덥지 않고 자다가 다음 날 감기에 걸렸을 경우를 생각해 보자
스트레스는 어느 한가지 만으로도 우리 몸에 영향을 주기에 충분한데 일상생활에서는 대개 위의 예처럼 몇 가지가 복합적으로 주어진다. 스트레스가 단기간에 끝나면 우리 몸은 스스로 알아서 회복을 시킬 수 있지만, 계속 지속적으로 주어진다면 우리 몸은 허탈 상태에 빠져서 극심한 피로 증상을 보이게 되는 것이다. 아침에 일어날 때부터 오후 저녁까지 힘들고 아무리 잔다고 해도 회복이 안되는 상태로 치닫게 된다. 위와 같은 증상을 만성피로증후군이라고 한다. 스트레스가 주어졌을 때 저항하는 주요장기는 부신인데 그의 이름을 따서 부신스트레스증후군이라고도 한다.

부신은 피질에서 단백질 지방으로부터 당을 만들거나 혈당을 높여주는 코티졸과 에스트로젠과 테스토스테론의 성호르몬, 혈중 미네랄의 균형을 맞추어 주는 미네랄코티코이드 호르몬이 분비되고 수질에서는 아드레날린으로도 불리는 에피네프린과 노르에피네프린이 분비된다.
코티졸은 항염증성호르몬으로 향염증성호르몬인 미테랄코티코이드와 함께 작용하여 류머티스관절염 대장염 위십이지장궤양 부비동염 기관지염 천식 만성상기도감염 피부홍반들을 방지하도록 한다.
부신스트레스증후군이 우리 몸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크게 다음의 몇가지로 나눌 수 있다.
초기에 스트레스에 대항하기 위하여 부신피질에서 코티졸이라는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면서 부신이 커지기 시작하며 위나 십이지장에 궤양이 생기게 되고, 인체의 면역이 떨어지면서 이것을 담당하는 흉선의 크기가 줄어들게 된다.
스트레스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부신피질에서 나오는 코티졸이 고갈될 뿐 아니라 성호르몬도 감소되어 성욕이 떨어지면서 조루, 발기장애 등의 성기능이상도 유발 될 수 있다. 위나 십이지장궤양이 더욱 심해지며 초기에 속쓰리거나 먹어도 허기진 증세가 나타났던 것이 이제는 식욕이 저하되고 소화가 안 되는 방향으로 진행이 된다. 더불어 면역력이 더욱 떨어지면서 쉽게 감기에 걸리거나 심지어는 일년 내내 감기를 달고 사는 경우까지 생기게 된다.
흰밀가루 같은 고도로 정제된 탄수화물을 과다섭취하여 혈당이 급격이 높아지면 췌장에서 인슐린을 분비하여 다시 혈당이 내려가게 된다. 혈당이 내려가면 부신피질에서 코티졸이 분비되어 단백질 지방으로부터 혈당을 만들거나 저장된 당을 혈액내로 운반시키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지속적인 탄수화물의 섭취는 코티졸을 과도하게 분비시켜 고갈시킴으로 부신스트레스증후군을 유발하게 된다.

부신의 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해서는 부신에 지속적인 자극을 주는 음식물인 카페인, 담배, 술, 설탕을 삼가해야 한다. 아스피린 종류의 감기약과 진통제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음으로 양약의 복용도 조심해야 한다. 위와 같은 자극제들은 지친 말에 채찍을 하는 것과 같다. 모닝커피를 마시면 잠시 정신이 드는 듯 하지만 점점 더 부신을 고갈시켜서 지쳐서 쓰러지게 만든다.
각각의 단계를 잘 파악하여 부신의 기능을 증강시키면서 위나 십이지장의 궤양을 치료하고 면역을 증진시키는 한약이나 기타 천연약물을 사용하면 가뭄에 단비가 내리면 새싹이 파릇파릇해지듯이 우리 몸도 그러할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그누보드5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광덕동로55(고잔동) 302호
병원명 : 21세기경희한의원
대표자 : 김기수 사업자 등록번호 : 114-90-16248
TEL : 031-482-1075 FAX : 031-413-7587
COPYRIGHT 2019 21세기 경희한의원. ALL RIGHTS RESERVED.

월,화,수,금 AM 10:00 ~ PM 07:30
목 요 일 PM 02:00 ~ PM 07:30
토 요 일 AM 10:00 ~ PM 04:00
점 심 시 간 PM 01:00 ~ PM 02:00

일요일 / 공휴일 휴진

상담안내 상담안내
031-482-1075

LOCATION

지도
  • 퀵메뉴
  • 블로그
  • 진료안내
  • 진료예약
  • 치료사례
  • 오시는 길

진료예약

닫기

전화번호와 문의내용을 남겨주세요.

이름
전화번호
- -
문의내용
자세히보기
상담신청

X